리서치 하이라이트

단포충증 및 포낭충병을 유발하는 촌충의 지놈 염기서열 분석

Nature 496, 7443

사람에게서 발견되는 가장 심각한 기생충성 질환인 단포충증(echinococcosis)와 포낭충병(cysticercosis)은 촌충이 일으키며, WHO의 질환 리스트에 등재되어 있지만, 간과되어온 열대성 질환이었다. 사람에 감염되는 촌충인 Echinococcus multilocularis, E. granulosus, Taenia solium과 실험 모델인 Hymenolepis microstoma에 대한 지놈 염기서열 분석 결과가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되었으며, 이를 통해서 촌충 감염을 치료할 수 있는 잠재적인 새로운 약물 타깃도 밝혀졌다. 염기서열 분석을 통해서 기생 생활의 진화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으며, 다른 동물에게서 발견되는 유비쿼터스한 대사 경로와 종 특이적인 유전자 확장에 관련된 유전자들이 대규모로 소실되어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E. multilocularis의 단백질 수천 개는 잠재적인 타깃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이며, 약 200여개는 현존하는 약물의 타깃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Article, 57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