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원자 레벨 해상도에서 나노입자의 전위에 대한 3차원 이미지화

이번 주 네이처에 게재된 연구 논문에서는 3차원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조합적 기술이 발표되었으며, 나노 입자를 원자 단위에서 보여주는데 성공하였다. 저자들은 전자 단층 촬영 재구성과 3D 파운티어 필터링 내에서의 3D 브래그 피크(Bragg peak)를 밝힘으로써, 다중 결정 백금 나노 입자 내에 있는 거의 대부분의 원자를 관찰하는데 성공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얻어진 이미지는 기존의 2차원 프로젝션에서는 가려져 있던 특성을 밝힐 수 있었으며, 이러한 특성에는 코어 구조 가장자리, 스크류 전위, 그리고 트윈 경계 구조를 밝힐 수 있었다. 이번 결과는 재료 과학, 나노 과학, 고체상 물리학, 그리고 화학 등에 응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Letter, 7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