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단일 세포 프로테오믹스

살아있는 세포는 수천개의 서로 다른 단백질을 만들어내며, 이와 같이 다양한 종류의 단백질들의 수를 조절하는 것은 세포의 생물학적 기능을 수행하는데 핵심이 된다. 각 단백질은 매우 적은 양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들의 기능을 하나하나 측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하지만, 최근 고속 유세포 측정기(high-throughput flow cytometry)와 형광 라벨링(fluorescence labeling)을 이용한 최신 기술을 통해서 효모의 약 2,500개 단백질을 단일 세포에서 관찰하는데 성공하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환경 변화에 대한 세포의 반응을 관찰하기 위해 DNA 마이크로어레이에서 얻은 결과와는 또 다른 결과를 제공하였다. 이번 분석 결과에서는 기능에 따라 각 단백질이 가진 ‘노이즈’의 레벨을 밝힐 수 있었다. 중요한 ‘관리 유지(housekeeping)’ 역할을 담당하는 단백질은 세포마다 균일하게 분포하고 있지만, 환경 반응에 관여하는 단백질은 세포와 세포간에 많은 차이를 보였다. 노이즈의 크기에 관여하는 또 다른 인자는 세포 내에서의 단백질 위치와 단백질의 생산을 조절하는 메커니즘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