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LMC까지의 정확한 거리 측정법 개발

Nature 495, 7439

식 쌍성계(,eclipsing binary system) 내에 있는 별의 물리적 특성은 두 천체 간의 밀접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정확하게 관측할 수 있으며, 이러한 식 쌍성계에서 방출되는 변화하는 빛을 모니터링 함으로써 외부 은하계까지의 거리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이러한 측정 기술은 우리 은하에서 가장 가까운 은하인 LMC(Large Magellanic Cloud)까지의 거리를 정확히 측정하는데 이용되었다. 장기간 동안 8회에 걸친 측정과 이러한 교정 기술에 적합한 만기형 식 계(late-type eclipsing system)에 대해 얻어진 결과에서는 LMC가 지구로부터 49.97킬로파섹 거리에 있으며, 결과는 2.2% 정확도라고 밝혔다. 이러한 LMC는 우주가 확장되는 비율을 측정하는데 중요한 허블 상수를 판단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이다. [Letter, 7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