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NGC 1365의 중심부에 위치한 초거대 블랙홀의 고속 회전

Nature 494, 7438

활성 은하의 중심부에서 발견되는 블랙홀의 특성은 X-선 방출 프로파일을 통해서 추론할 수 있다. 문제는 여러 가지 서로 다른 모델들이 이러한 방출 선의 확장과 일그러짐을 동일하게 잘 설명하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XMM-뉴턴 및 NuSTAR 우주 망원경으로부터 얻어진 세이퍼트 은하 NGC 1365 핵의 고 해상도 광대역 X-선 스펙트럼을 이용하여, Guido Risaliti 등은 블랙홀 스핀을 억압하는 현상에 대해서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저자들은 반사로부터 흡수된 시간 변형 흡수로부터 얻어진 넓어진 Fe 방출선의 일시적이면서 공간적인 분석을 통해서 빠르게 회전하는 블랙홀의 중력 직경인 2.5 A 에서 연속체의 얽힘을 풀어 낼 수 있었다. 흡수-우점 모델은 상대적인 디스크 반향을 포함하지 않고 있다. [Letter, 44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