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인간 주혈흡충 기생충의 줄기 세포

Nature 494, 7438

성체 줄기세포(adult stem cell)는 자유 생활을 하는 플라나리아와 기생충인 촌충에도 존재하며, 조직 재생에 관여하고 있다. Phillip Newmark와 공동 연구원들은 인간 기생충인 만손주혈흡충 Schistosoma mansoni에도 성체 줄기세포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흡충류강의 편형동물로 주혈흡충으로도 불리며, 전세계적으로 매년 수백만 명이 감염되고 있다. 주혈흡충의 줄기 세포는 다양한 배엽으로 분화하며, 섬유아세포 성장 인자 수용체를 발현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저자들은 RNA 간섭 연구를 통해서 특정 유전자가 신성 세포와 유사한 세포의 특성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기생충이 오래 살아남을 수 있도록 하는 유전자를 발견하고, 이를 치료법에 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Letter, 47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