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해양에 풍부하게 존재하고 있는 SAR11 감염 바이러스에 대한 메타지놈 분석

사르가소 해에서 발견된 것을 통해 이름 붙여진 SAR11 계열의 세균은 전세계 해양에 가장 풍부하게 존재하고 있는 세균으로써 탄소 순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오레곤 해안과 버뮤다 해역에서 채취한 샘플로부터 SAR11에 감염되는 몇 종의 바이러스를 분리하였으며, 계대 배양하는데 성공한 결과가 발표되었다. 메타 지놈 분석을 통해서 이러한 펠라지 파아지(pelagiphage)는 태평양에 흔히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SAR11이 바이러스에 면역성을 가진다는 가설을 뒤집을 수 있는 결과를 제공하였다. 저자들은 SAR11이 영양원에 대한 경쟁에서 진화적으로 적응하는데 성공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Letter, 357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