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NGC4526의 분자 가스 키네마틱스를 통한 새로운 블랙홀 질량 측정

Nature 494, 7437

Timothy Davis 등은 분자 가스 다이나믹스를 추적하기 위한 CO 배출에 대한 간섭 측정기를 이용하여 초거대 블랙홀의 질량을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였다. 새로운 기술을 초기 원시 은하계인 NGC 4526에 적용한 결과, 저자들은 이 은하의 질량이 태양 질량의 4.5 X 108배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새로운 질량 측정법은 거의 대부분의 은하계와 모든 종류의 블랙홀의 질량 측정에 적용할 수 있다. 은하계와 중심 블랙홀 질량 간의 밀접한 상관 관계가 있으며, 거대 ALMA 어레이와 같은 새로운 장비가 곧 사용될 수 있게 되며, 이를 통해서 수 백 개의 블랙홀 질량을 측정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새로운 기술들을 통해서 은하계와 초거대 블랙홀의 동시 진화 연구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Letter, 328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