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GPCR에 대한 분자 생물학적 구조 분석

Nature 494, 7436

GPCRs (G-protein-coupled receptors)의 구조적 상태를 이해하기 위한 집중적인 연구가 지난 수년간 진행되어 왔었다. GPCR은 광자, 이온, 작은 유기 분자, 그리고 단백질과 같은 다양한 외부 신호에 반응하는 세포막 단백질이다. 현재까지 알려져 있는 약물 타깃 가운데 1/3 정도가 GPCR이며, 심장 질환, 천식, 그리고 편두통에 대한 약물들이 이를 타깃으로 하고 있다. 이번 주 네이처에는 지금까지 알려져 있는 고해상도 GPCR 구조에 대한 리뷰 리포트 및 서로 다른 GPCR 구조에 대한 분자 생물학적 분석 결과가 발표되었다. 이러한 세포막 단백질들이 분자 레벨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GPCR 서브 타입 선택적인 고효율의 치료제 개발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보인다. [Review, 18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