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생물다양성이 숙주의 병원균 감염에 미치는 영향

Nature 494, 7436

몇 가지 증거들을 통해서 생태계에서의 생물 다양성 감소가 병원균 전파와 숙주 질환 발생률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병원균은 감염 유지와 전파가 서로 다른 다양한 생물 종에 감염되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이 질병 감염 위험을 감소시키며, 저항성을 가진 종이 가장 마지막으로 생태계에 나타나고, 가장 빨리 소멸된다. 종 다양성이 낮은 커뮤니티는 감염성이 높은 종들이 우점하게 된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습지에 대한 조사와 실험적인 메조코즘 실험을 통해서 양서류 개체군이 기생성 편형동물인 Ribeiroia ondatrae에 높은 감염율을 보이며, 질병과 다양성 간에 음성적인 연관성을 가지며, ‘희석 효과’를 가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감염성 질환의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용-효율적인 방법이 생물 다양성에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Letter, 23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