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커버스토리: Pten에 의한 줄기 세포 조절

암세포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줄기세포(stem cell)는 정상 줄기 세포와 동일하기 때문에 암세포만을 표적으로 하는 약물을 디자인 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와 같은 문제는 매우 심각한데, 예를 들면, 백혈병 치료를 하는 동안 조혈 모세포가 손상될 경우, 조혈작용이 손상되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백혈병 및 다른 종류의 암세포에서 불활성화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종양 억제 유전자인 PTEN에 대한 최근 연구를 통해서 정상 및 종양성 줄기 세포 사이의 자가 복제 기능의 주요한 차이점이 밝혀졌다. 정상적인 상태에서 PTEN은 포스파티딜이노시톨-3-OH 인산화효소(phosphatidylinositol-3-OH kinase) 신호전달 경로를 억제하여, 세포 증식과 생존을 제한한다. PTEN이 없는 경우, 백혈병성 줄기 세포는 증식하지만, 정상적인 줄기세포는 감소하게 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PTEN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약물을 이용하여 정상적인 조혈모세포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백혈병 세포에만 작용하는 약물 개발 가능성을 제안하고 있다. 실제로, PTEN이 결핍된 마우스에 투여한 라파마이신(rapamycin)은 백혈병성 줄기 세포는 죽이면서, 정상적인 줄기 세포의 기능을 회복시켰다. 또 다른 연구에서도 PTEN이 조혈모세포의 기능을 조절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Letter, 475쪽; 518쪽]. 표지사진: PTEN이 결핍된 조혈모세포에서 형성된 혈액 세포 콜로니(colo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