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성체 신경 줄기 세포의 활성에 대한 대사성 조절 메커니즘

뇌 신경 줄기세포와 전구 세포(neural stem and progenitor cell, NSPC)와 같은 내생적 줄기 세포의 증식 활성을 조절하는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밝혀진 바가 없다. Sebastian Jessberger와 공동연구원들은 뇌에서 de novo 지질 생합성과 NPSC 증식 간의 연결 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특히 저자들은 지방산 합성이 성체의 해마에서 일어나는 신경 생성 시에 매우 활발히 일어난다는 사실을 밝혔다. Spot14 유전자는 증식하는 NPSC에서 높게 발현되며, 지방산 합성 효소의 기질인 malonyl-CoA에 대한 이용 가능성을 제한하며, 지방 생성과 신경 분화를 억제한다. [Letter, 22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