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심장조직 재생에 관여하는 miRNA

Nature 492, 7429

포유류의 심장은 재생 능력이 매우 낮으며, 심근세포의 증식 능력은 출생 직후에 없어진다. 이번 연구에서 Mauro Giacca와 공동연구원들은 인간 유래의 합성 miRNA(microRNA) 라이브러리에서 심근 세포의 증식을 유도하는 능력이 있는 miRNA를 스크리닝 하였으며, 이를 잠재적인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약 40개의 miRNA가 설치류의 심근세포에서 DNA 합성과 세포질 분열을 유도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두 개의 가장 강력한 효과를 나타낸 hsa-miR-590과 hsa-miR-199a는 심장 마비 이후에 심근 재생을 유도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In vivo 실험에서도 이들 miRNA가 심장 기능을 거의 완벽하고 안정적으로 회복시킨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Article, 37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