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람석의 점성 비등방성에 대한 실험실 측정 결과

지구 맨틀을 구성하고 있는 암석의 점성 비등방성(viscous anisotropy)는 다양한 지각 구조적 프로세스에 영향을 준다. Lars Hansen 등은 지각의 주요한 구성 성분인 크게 변형된 다결정질 감람석의 점성 비등방성을 측정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비등방성이 입자 단위 시뮬레이션에 의해서 예측했던 것보다 훨씬 더 크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최대 비등방성은 지질학적으로 낮은 전단 변형률에서 나타났으며, 상부 맨틀의 변형 구역은 매우 높은 점성 비등방성을 나타내어야 한다. 수학적인 시뮬레이션과 실험 결과 간의 불일치 상태는 비등방성에 대한 현재 가설이 제한적이라는 사실을 의미하고 있으며,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향후 지구 역학적인 시뮬레이션에서 매우 중요한 제약을 가할 것으로 보인다. [Letter, 41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