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2차원 반강자성체에서의 반스핀-유체 양자 상태 구현

Nature 492, 7429

양자 스핀 유체는 원자 및 자기 상태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지만, 절대 0도까지 냉각되더라도 순차적 배치에는 저항하는 상태이다. 양자 스핀 유체는 집합적인 반응 방식을 보이며, 높은 Tc 초전도현상, 단편적인 양자수를 나타낸다. 불리한 측면에서는 이들의 존재가 아직까지 명확히 확인된 바가 없다는 사실이다. Tian-Heng Han 등은 2차원 상태의 반강자성체인 ‘헐버스미스트(herbertsmithite)’의 단일 결정에 대한 중성자 산란 측정을 통해서 양자 스핀 유체의 존재를 밝힌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저자들은 양자 스핀 유체의 특징을 나타내는 낮은 온도에서 단편적인 스핀 여기 상태가 나타나는 것을 관찰하였다. 지금까지 단편 스핀 여기는 1차원적인 시스템에서만 관찰됐었다. [Letter, 40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