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MARSIS의 화성 북반구 지역 분화구 생성 연대 추정

Nature 444, 7121

화성은 두개의 반구로 이루어진 행성이다. 북반구는 분화구가 거의 없는 저지대로 이루어져 있으며, 남반구는 분화구가 많은 고지대로 이루어져 있다. 이와 같은 양분 현상에 대해서는 다양한 가설들이 있어왔다. 최근 마스 익스프레스(Mars Express)에 탑재된 MARSIS 레이더 발신기로부터 얻어진 새로운 데이터는 북반구 저지대 분화구의 연대 추정을 통해서 일부 가설들을 제외시킬 수 있었다. 레이더 이미지는 북반구 저지대에서 10여 개의 파묻혀 있는 충돌 분지를 찾아내었으며, 이들 대부분은 표면에서 가려져 있었다. 이번에 발견된 충돌 분지를 감안했을 때, 북반구와 남반구의 분화구 개수는 대체적으로 거의 동등하였다. 만일 북반구 저지대 분화구가 가장 오래된 남반구의 고지대 분화구와 비슷한 연대에 생성되었다면, 이는 두 반구 간의 차이가 초기 화성의 지질학적 진화에서 기인한 것을 의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