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항성 자전 궤도와 행성 공전면의 비 정렬에 대한 원시 행성 디스크 기원 모델

최근 행성 궤도에 대한 관측을 통해서 ‘뜨거운 목성형’ 태양계 외부 행성들이 모 항성의 회전 축과 일치되지 않은 공전 궤도를 돌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관측 결과는 행성의 전이를 설명하는 디스크-유래 천이 모델에 대한 의문을 불러 일으켰다.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된 연구 논문에서 Konstantin Batygin은 디스크-유래 천이가 정렬되지 않은 행성을 생성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행성들의 생성을 더 잘 유도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와 같은 논란은 대부분의 항성들이 쌍성계로 생성되며, 동반 별의 중력 섭동이 원시 행성 디스크의 공전 궤도면을 비틀어서 모 항성의 자전축과의 정렬을 무너뜨리는 것에 대한 관측을 통해 해소될 수 있었다. [Letter, 418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