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글루코오스 세포막 트랜스포터인 GLUT1-4의 대장균 동형체인 XyE에 대한 결정 구조 분석

세포막을 통해서 글루코오스를 이동시키는 단백질은 미생물에서부터 포유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생물에서 글루코오스의 대사에 필수적인 단백질이다. 이번 주 네이처에 게재된 연구 논문에서는 사람의 GLUT와 동일한 기능을 하는 대장균 단백질인 XylE가 D-자일로스, D-글루코오스, 그리고 6-브로모-6-디옥시-D-글루코오스(6-bromo-6-deoxy-D-glucose)와 결합되어 있는 X-선 결정 구조를 밝힌 결과가 발표되었다. 저자들은 구조를 바탕으로 한 GLUT1-4의 모델링을 통해서 질병과 관련된 돌연변이 위치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글루코오스와 다른 당을 전송하는 세포막 단백질의 분자 생물학적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기본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Article, 361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