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AMP-PNP에 결합한 비타민 B12 트랜스포터 BtuCD-F 결정 구조 분석

ABC(ATP-binding cassette) 수송단백질은 세포 내 ATP의 가수분해를 통해서 세포막을 가로질러 기질을 이동시키는 과정을 통해서 다양한 생리학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대장균의 내막을 가로질러 비타민 B12를 흡수하는 과정은 ABC 수송 단백질 BtuCD에 의해서 이루어지지만, 이와 관련된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져 있지 않았다. 이번 주 네이처에 게재된 연구 논문에서는 AMP-PNP 결합 상태에 있는 BtuCD-F 수송 단백질 결합 단백질 복합체의 X-선 결정구조가 발표되었다. BtuC 서브유닛은 기존에 알려져 있지 않던 구조를 이용하며, 수송 경로의 핵심이 두 번째 세포질 게이트에 의해서 봉인되어 있었다. 기능 연구 실험을 통해서 세포막 전이는 다른 ABC 수송 단백질에서 관찰되는 것과 다른 연동 전송 메커니즘에 의해서 일어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Article, 367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