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안드로겐 단수체 배아 줄기세포

Nature 490, 7420

단수체 세포는 유전학 연구에 다양한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생식세포를 제외하고는 동물에서는 그 존재가 매우 드물다. 최근 메다카 피쉬 및 생쥐에서 얻어진 활성화된 난자로부터 유도된 단수체 배아 줄기세포를 통해서 적절한 방법이 개발된다면 유전학 연구를 위한 포유류의 단수체 세포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Zhou Qi와 공동연구원들은 다능성 안드로겐 단수체 배아줄기세포(ahES, androgenetic haploid embryonic stem cell)를 만들었으며, 유전자 조작된 ahES세포와 난자를 이용하여 건강한 유전자 조작 생쥐를 만든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보다 쉽고 효과적인 유전자 타깃 방법을 개발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Letter, 407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