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HIV에 감염된 T세포의 in vivo 움직임 실시간 관찰

이번 주 네이처에 게재된 연구 결과를 통해서 HIV에 감염된 세포가 살아있는 동물 내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번에 얻어진 결과는 지금까지 전혀 예측하지 못했던 결과였다. Thomas Murooka 등은 다광자 생체 현미경(multiphoton intravital microscopy)을 이용하여 인간화 생쥐의 림프절에 있는 HIV-1에 감염된 T세포를 시각화 하는데 성공하였다. 저자들은 감소된 세포 이동성을 관측하였으며, 감염된 세포에서 일어나는 오랜 세포막 프로세스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감염된 생쥐를 림프구 탈출 억제제로 처리하게 되면, HIV-1이 혈중으로 배출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차단 효과는 약물을 처리하는 동안에만 유지되었다. [Letter, 283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