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인간 뇌 트렌스크립톰 아틀라스

Nature 489, 7416

생쥐 지놈 전체 유전자 발현에 대한 고해상도 지도가 수년 전에 작성되었지만, 인간 뇌에 대한 지도는 이에 비해 1,000배 더 큰 크기와 사후 조직의 낮은 품질 때문에 좋은 지도를 얻는데 실패했었다. 최근 알렌 뇌과학 연구소(Allen Institute for Brain Science)의 Michael hawrylycz와 공동연구원들은 2명의 건강한 남성에게서 얻은 뇌에 대한 900개의 정밀한 분할을 위해서 레이저를 이용한 미세분리 및 마이크로 어레이를 통해서 60,000개의 유전자 발현 양상을 관찰하는데 성공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얻어진 아틀라스는 www.brain-map.org에서 무료로 이용가능하고, 인간과 다른 동물들 간의 비교가 가능하게 했으며, 신경학적 및 정신 질환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게 하였다. 데이터에 대한 초기 분석을 통해서 해마에서의 CALB1(Calcium-binding protein) 단백질 발현 양상에 대한 데이터를 생쥐 및 붉은 털 원숭이와 비교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rticle 391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