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암 유전자에 의한 DNA 손상을 억제하는 Tip 60 유전자

Nature 448, 7157

아세틸 전이효소인 Tip60는 전사 과정을 조절하며, DNA 손상에 대한 반응에 관여하고 있다. 최근 이 효소가 in vivo에서 암 억제 작용이 있다는 사실이 생쥐 모델과 인간 암세포를 통해서 밝혀졌다. 인간 Tip60 유전자위(locus)인 HTATIP는 두경부 squamous cell carcinoma, 유방암, 그리고 림프암에서 돌연변이가 나타난 것이 관찰된다. 핵에 있는 Tip60 조직 마이크로어레이 염색을 통해서 다양한 암에서 소실되며, 특히 유방암에서 소실되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번 연구에서는 Tip60의 특정 레벨이 암 유전자에 의한 DNA 손상에 대한 반응에 필요하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이러한 보호 작용이 실패하는 경우 p53 단백질의 돌연변이와 함께 암을 유발하는데 관여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