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중국의 캄브리아기 후기 지층에서 관찰된 오스텐 타입 화석

Nature 449, 7162

최근 잠정적인 배아 및 절지동물 애벌레의 연조직이 잘 보존되어 있는 것으로 특징지어지는 ‘오스텐 타입(Orsten-type) 화석을 통해서 후생동물(Metazoa)의 초기 진화에 대한 우리의 생각이 바뀌게 되었다. ‘오스텐’ 이라는 명칭은 처음으로 발견된 스웨덴의 기름 성분이 많은 백반 셰일 퇴적층의 이름으로부터 유래하였으며, 이와 유사한 뛰어난 보존 상태가 다른 곳에서도 계속 발견되고 있다. 최근 중국의 후기 캄브리아층에서도 오스텐 화석이 발견되었다. 현대의 갑각류에 해당하는 유크러스타시아(eucrustacea)의 화석은 약 5억년 전의 화석으로는 매우 흔하게 발견된다. 중국에서 발견된 새로운 오스텐 화석은 정확한 3차원 구조를 가지고 있는 초기 유크러스타시아의 화석이었으며, 이번 발굴을 통해서 이 그룹에 속하는 상당한 화석 기록이 추가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