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세균의 독성 단백질을 이용한 MAPK 대사 경로 조절

숙주를 침입하기 위해서 병원성 세균이 이용하는 효과 단백질(effector protein)을 생물공학적으로 세포를 조작하거나 치료 목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제시되었다. 예를 들어, 제 3형 분비 시스템에서 유래한 다양한 단백질들은 MAPK(mitogen activated protein kinase) 경로를 간섭한다. MAPK 경로는 진핵 세포에서 중요한 대사 경로이기 때문에, 이를 조절하는 단백질은 효모를 생물 공학적으로 변화시키거나, 면역 치료에서 면역 세포를 조작하거나,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응용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한 개념 증명을 위해서 Wendell Lim과 공동연구원들은 Shigella flexneri에서 유래한 세균성 독성 인자인 OspF 및 Yersinia pestis의 YopH를 이용하여 MAPK 신호 전달 경로를 조절하는데 성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