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알츠하이머 관련 아밀로이드 플라크 생성 억제 돌연변이

Nature 488, 7409

알츠하이머는 아밀로이드 플라크가 존재하는 뇌를 특징으로 하는데, 이와 같은 아밀로이드 플라크는 APP(amyloid precursor protein)가 단백질 분해 과정을 통해 잘려지면서 형성된다. Kari Stefansson과 공동 연구원들은 알츠하이머는 앓고 있지 않지만 인지력이 감소한 노인들로부터 약 2,000개의 지놈 염기서열 분석을 통해서 알츠하이머 질환을 예방하는 APP 유전자 돌연변이를 발견하였다. 이번에 발견된 돌연변이는 in vitro에서 아밀로이드 플라크 형성을 약 40% 정도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종류의 돌연변이에 의한 강력한 보호 작용은 APP 내의 아스파르트산 단백질 분해 효소 절단 부위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APP의 베타 절단을 감소시키면 알츠하이머 발병을 차단할 수 있다는 가설을 뒷받침하는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결과를 통해서 알츠하이머 병과 인지 장애가 기계적인 것과 관련되어 있을 가능성이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