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온혈 동물의 계절적 뼈 성장과 생리학적 특성

Nature 487, 7407

공룡이 온혈 동물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많은 논란이 있다. 그 원인 중에 하나는 이들 뼈 화석에서 성장이 계절에 따라 늦어지거나 종단된 것과 관련되어 있다. 이와 유사한 특징은 파충류 및 양서류에서도 확인되며, 따라서 공룡이 변온동물일 것이라는 추정을 뒷받침하고 있다. 온혈 동물은 연중 성장을 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지금까지 가장 흔하게 진행되어 온 온혈 동물에 대한 일반적인 연구에서 사용된 조류 및 작은 포유류들은 한 계절 내에 완전한 성체로 자라기 때문에, 성장과 관련된 공백을 채우기 어려웠었다. 최근 Meike Kohler 등은 열대 지방에서부터 극지방까지 광범위한 서식지에서 사는 큰 온혈 포유류인 반추동물을 모델로 제시하였다. 사슴을 비롯한 영양과 순록을 포함한 모든 동물 실험에서는 적응이 어려운 계절에 성장이 멈추는 현상이 관찰되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성장이 멈추는 현상을 공룡이 변온 동물이었던 것을 증명하는 기초자료로 사용하는 것에서 제외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