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두 은하계 클러스터 사이에서 확인된 암흑 물질 필라멘트

Nature 487, 7406

우주에 존재하는 차가운 암흑 물질의 절반 이상은 은하계 클러스터 밖에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우주 그물(Cosmic web)로 알려져 있는 필라멘트 형태의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다. 암흑 물질은 중력장 내에서 빛이 꺾이는 현상에 의해서 관측되지만, 우주 그물 암흑 물질(cosmic-web dark matter)은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고 있다.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희미한 은하계 배경으로부터 빛이 약한 중력 렌즈 현상을 보이는 아벨 222/223 슈퍼클러스터 시스템의 주요 두 개 구성요서를 연결하는 암흑 물질 필라멘트 연결을 직접 확인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보이지 않는 암흑 물질에 의해 유발되는 우주 과밀도 현상을 추정한 모델에서의 예측과 유사하게 필라멘트의 질량을 추정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