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인성 레트로바이러스 활성에 의한 배아 줄기세포 상태 유지

생쥐의 배아는 2세포기 이후부터 모든 배아 및 배외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전분화능(totipotency)을 단계적으로 잃게 된다. 후기 배반포기(blastocyst)의 내부 세포 집단으로부터 유래한 배아 졸기 세포(Embryonic stem cell, ES)는 배외 조직을 형성할 수 없는 것으로 믿어져 왔다. 최근 Samuel Pfaff와 공동연구원들은 배양된 ES 세포 중에서 2세포기의 배아에서 발현되는 전사체를 발현하는 세포 집단을 확인하였으며, 이들이 배외 조직으로 발달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거의 대부분의 ES세포는 히스톤 변형 단백질에 의해서 부분적으로 조절되는 2세포 단계의 배아 세포로 일시적으로 돌아갈 수 있다. 흥미롭게도 2세포기 배아의 전사체들은 내인성 레트로바이러스 유사 유전자에 의해서 조절되며, 이를 통해서 외부에서 들어온 염기서열이 포유류 세포의 운명을 조절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