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종 분화와 관련된 조류 깃털 색

Nature 485, 7400

수백 종의 조류들은 깃털 색의 다양성을 보이고 있으며, 특정 서식지에서는 안정적인 깃털 색이 유지되고 있다. 가설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높은 종 분화 비율과 관련되어 있다고 보고 있다. Andrew Hugall과 Devi Stuart-Fox는 몇몇 종에 대한 분자 계통분류학적 트리를 작성을 통해서, 가속화된 종 분화와 깃털 색깔 다양성이 연결되어 있지만, 성적 선택성과는 관련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같은 개체군 내에서 다양한 깃털 색이 존재하는 것은 종 분화가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제안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깃털 색이 다양한 종에서 새롭게 생성된 종들은 깃털 색을 통일시키려는 경향이 있으며, 깃털 색 다양성이 상대적으로 희귀한 특성이라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