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세포 내 소기관 크기를 조절하는데 관여하는 Rab5

Nature 485, 7399

Rab5 is necessary for the biogenesis of the endolysosomal system in vivo 세포 내 소기관의 사이즈를 조절하는 것인 가장 근본적인 생물학적 물음 중에 하나이다. GTPase Rab5는 엔도솜, 세포막 관련 공포(vacuole) 생합성의 마스터 조절 인자로 제안되어왔다. Marino Zerial와 공동연구원들은 수학적 모델과 in vivo RNAi (RNA interference)를 결합시켜 생쥐 간에서 Rab5 가 감소하는 레벨을 측정하였다. 저자들은 Rab5가 in vivo에서 엔도솜(endosome) 생합성에 주요한 구성 요소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Rab5 레벨을 특정 포인트 이하로 감소시키면 엔도솜이 소실되며, 혈액 내 LDL(low-density lipoprotein)이 많이 존재하는 동물은 엔도사이토시스가 감소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