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헬륨 풍부 별의 핵에서 방출되는 자외선 광학 섬광 분석

은하계 중심의 초 거대 블랙홀은 우리에게 보이지 않지만, 빨려 들어가고 있는 별에 의해 형성되는 섬광에 의해서 그 존재가 추정 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매우 드물며, 후기 단계만 관측할 뿐이었다. 하지만 Gezari 등은 적색 편이가 0.1696인 비 활성화 은하계가 위치하고 있는 곳에서 자외선 및 가시광선 섬광을 모두 관찰하였는데, 2010년 5월 31일에 첫 시작된 후 7월에 최고조에 이르렀다가, 9월에 종료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관측된 연속체는 파편 디스크의 샘플에 대해 예측했던 것보다 낮은 온도였지만, 빛 커브의 상승과 감소는 예측했던 질량-강착 비율을 따르고 있었다. 블랙홀은 태양 질량의 200만 배 정도 되었으며, 파괴된 별은 헬륨이 풍부한 핵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는 결합되지 않은 파편으로부터 이온화된 헬륨 신호를 분광광도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저자들은 언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