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간과 생쥐에서의 mRNA 메틸화 분석

DNA 메틸화는 유전자 발현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후생학적 변형 중에 하나이다. RNA 메틸화는 메신저 RNA에 있는 아데노신의 N6 위치(m6A)에 흔히 발생하지만, 지금까지 연구가 거의 되어있지 않았다. Gideon Rechavi와 공동연구원들은 인간과 생쥐의 트랜스크립톰(transcriptome)을 대상으로 m6A 변형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저자들은 약 7,000개 이상의 인간 유전자에서 만들어진 전사체에 12,000개 이상의 m6A 부위가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메틸화 부위는 종결 코돈 주변 또는 비정상적으로 긴 엑손에서 발생하였다. 메틸전이효소가 존재하고 있지 않을 경우 유전자 발현과 스플라이싱 패턴의 변화가 관찰되었으며, p53 신호전달 경로를 변화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