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전자가 터널링 장벽을 통과하는 시점의 시간 분석

Nature 485, 7398

장벽을 통해서 입자가 투과하는 터널링(Tunnelling)은 양자 프로세스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유비쿼터스 한 과정 중에 하나이다. 양자 메카닉스에서 초기에 논란이 되어 왔던 이슈 가운데 하나는 터널링과 장벽 바깥에 있는 입자의 다이나믹스와의 상관관계였다. Shafir 등은 강력한 레이저 필드를 이용하여 원자와 분자로부터 전자 터널링을 유발시킨 후에 좀더 약한 프로브 필드를 이용하여 터널링 된 전자를 옆으로 이동시켰다. 자유화된 전자는 원래 이온을 다시 만나면서 아토초 동안 빛을 방출하였다. 이와 같이 빛을 방출하는데 있어서 스티어링 효과는 터널링 장벽으로부터 전자가 처음으로 여기된 시간을 측정할 수 있게 하였으며, 이는 작은 차이를 구분할 수 있는 정도의 충분한 민감도를 제공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원자와 분자를 공간과 시간에서 다중 전자 재구성을 직접 구분하는 일반적인 접근 방법을 제공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