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Pax5 유전자 제거를 통한 B세포 역분화

Nature 449, 7161

완전히 분화된 세포의 형태가 어떻게 조절되며, 발생학적인 유연성이 완전히 분화된 세포에 의해서 어느 정도로 인식되는가는 발생 생물학 및 줄기 세포 연구 분야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의문이다. 이러한 분야에서의 가장 중요한 의문은 한 세포가 다른 세포 형태로 재프로그램화 될 수 있는지, 또는 다른 신호 전달 경로를 따라서 보다 덜 분화된 세포의 형태로 되돌아갈 수 있는가 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의문에 대한 해답이 이번 호 네이처에 발표되었다. Cobaleda 등은 완전히 분화된 B 림프구를 기능을 가진 T 세포로 역분화시키는데 성공하였다. B 림프구의 분화에 중요한 전사 인자인 Pax5 유전자를 제거함으로써 완전히 분화된 B 세포가 T 세포를 만들 수 있는 전구 세포로 역분화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Pax5 유전자는 암에서도 특정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유전자의 소실은 림프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