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암세포주에 대한 대규모 특성 분석

Nature 483, 7391

암세포주들은 기계적 및 치료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서 전임상 모델로 흔히 사용 되고 있다.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된 두 편의 연구 논문에서는 인간 암 세포주들의 대규모 유전학적, 약리학적인 특성에 대한 분석 결과가 발표되었다. 각 연구팀에서는 수백 종류의 세포주에 대해서 서로 다른 플랫폼과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특성을 확인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각 암에 대한 유전학적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초기 연구를 통해서 약물 민감도와 저항성에 대한 잠재적인 마커를 확인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Garnett 등은 EWS-FL11유전자의 전위가 유잉 육종(Ewing’s sarcoma)에서 흔히 확인되며, PARP 억제제에 민감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PARP 억제제는 최근 다른 종류의 암에서 임상 시험을 하고 있다. Barretina 등은 SLFN11 발현과 토포아이소머라아제 억제제와의 관련성에 대해서 발표하였다. 표지 사진: 분열 중에 있는 섬유아육종 세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