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실험적으로 확인된 전자-홀 재 충돌 현상

Nature 483, 7391

하이-오더-하모닉 제너레이션(High-order-harmonic generation)은 레이저 물리학 분야에서 잘 알려진 현상으로써, X-선 광원을 만드는데 이용되어 왔다. 이러한 프로세스에서 강력한 레이저가 원자로부터 전자를 분리시킨다. 분리된 전자는 진동하기 시작하고, 대전된 원자와 다시 충돌하게 된다. 이러한 재 충돌은 원래 주파수의 ‘하이-오더’ 멀티플의 고 에너지 포톤을 방출하게 된다. Zaks 등은 여기자(exciton)을 만든 전자와 홀이 근적외선 레이저 필드에 의해서 서로 분리 되고, 다시 충돌하는 현상을 실험적으로 보여주는데 성공하였다. 이러한 재 충돌은 레이저 주파수 주변에 사이드 밴드를 만들었다. 이와 같은 실험은 하이 필드 물리학에서 매우 중요하지만, 광학 정보 처리에서 빛을 초고속으로 처리할 수 있는 새로운 메커니즘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