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집합적으로 움직이는 미세소관에서 나타난 대규모 와류 격자

Nature 483, 7390

자발적인 집합 운동(Spontaneous collective motion)은 동물 행동에서부터 세포 다이나믹스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에서 관심을 두고 있다. 운동성 측정을 통해서 기초가 되는 물리적인 원리에 대한 연구가 가능하며, 이용하여 ATP 존재 하에서 분자 모터에 의해서 구동되는 단백질 필라멘트를 연구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Sumino 등은 미세소관이 표면에 부착된 다이네인(dyneins)에 의해서 구동되며, 자가 조립을 통해서 대규모 와류를 형성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단일 미세소관의 움직임과 국소적인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하는 매우 단순한 수학적인 모델을 통해서 설명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생물학적인 시스템과의 관련성 이외에도 새로운 집합적 움직임 또는 활성 물질 현상이 흔히 존재할 가능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