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공룡 멸종 전까지 개체수가 증가한 다구치목 포유류

Nature 483, 7390

기존의 정보에서는 공룡들이 번성하던 시기에 포유류는 작은 땃쥐와 같은 개체들이 변두리 지역에서 서식했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구치목(multituberculata)에 속하는 설치류 유사 포유류들은 공룡 서식지 바로 아래에서 서식하였으며, 백악기의 대규모 멸종 기간에도 살아남아서, 신생대 에오세에 멸종하였다. 새로운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화석의 치아 표면에 대해 3차원 분석을 진행함으로써, 공룡들이 멸종하기 2천만년 또는 그 전인 백악기 동안 다구치목의 생태학적인 다양성이 증가하였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새로운 다구치목이 나타났으며, 식물을 먹는 초식 종들도 진화적으로 생겨났다. 다구치목의 개체수 증가는 백악기와 제3기 경계를 걸쳐서 계속되었으며, 이러한 사실은 이들의 먹이가 대규모 멸종과는 무관했을 것이라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