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박테리오파아지 꼬리 유사 구조를 가진 제 4형 분비 시스템

Nature 483, 7388

세균들은 세포간 상호작용을 위해서 다양한 분비 시스템을 이용한다. 제 4형 분비 시스템은 박테리오파아지 꼬리 구성 요소와 진화적으로 연관성을 가진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경쟁적인 세균-세균 상호작용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Vibrio cholerae의 제 4형 분비 시스템의 동력학에 대한 in vivo 분석을 통해서 박테리오파아지와의 유사성이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구조 및 진화적인 요소까지 유사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 4형 분비 시스템은 다이나믹 나노머신으로 작용하며, 꼬리를 가진 박테리오파아지의 겉껍질 인자의 확장 및 수축과 유사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구조적인 변화에서 얻어진 에너지가 세포막을 통해 단백질이 빠르게전달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rticle, 182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