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망막아세포종 세포 지놈 및 후생학적 분석을 통한 치료법 개발

망막아세포종(Retinoblastoma)은 매우 희귀하면서도 치명적인 유아기 암으로써, RB1 유전자 소실에 의해서 망막에서 발병하는 암이다. 망막아세포종 환자 4명의 전체 염기서열 분석을 통해서 망막아세포종 지놈은 매우 안정적으로 인간 암 중에서 가장 낮은 돌연변이 비율을 가지며, 다른 암 억제 유전자 경로에 돌연변이도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RB1 기능의 소실에 의해서 몇 가지 암 발생 경로가 후생학적으로 조절이 상실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놀랍게도, 원 종양 유전자인 SYK가 망막아세포종에서 발현이 증가하고 있으며, 종양 세포 생존에 관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SYK유전자에 대한 저분자 억제제가 in vitro 및 in vivo에서 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