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초신성 잔재인 SNR 0509-67.5의 생성 원인

Nature 481, 7380

제 Ia형 초신성은 두 개의 백색왜성이 융합되거나 하나의 컴패니언 항성으로부터 질량이 전이되면서 발생한 백색왜성이 열핵 폭발(thermonuclear explosion)을 하면서 생성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이 유래하는 정확한 전구체에 대해서는 여전히 많은 논란이 있다. Bradley Schaefer와 Ashley Pagnotta는 거대한 라젤란 구름 내에 존재하는 초신성 잔해인 SNR 0509-67.5의 중심부를 고해상도 허블 우주 망원경 이미지를 분석하여, 포인트 소스(point source)가 존재한다는 증거를 확인하지 못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과거 컴패니언 항성이 존재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종류의 초신성에서 단일 퇴행 모델보다는 두 개의 항성이 서로 융합되어 생성되었다는 모델이 좀더 설득력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