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GRB 101225A에서의 독특한 감마선 폭발 현상

Nature 480, 7375

스위프트 관측 위성에 의해서 처음으로 관찰된 2010년 12월 25일에 있었던 크리스마스 감마선 폭발(Christmas r-ray burst)는 매우 드문 천문 현상 중에 하나이다. 이 감마선 폭발에서는 전형적인 감소 없이 오랫동안 감마선 방출이 지속된 반면, X-선 후광은 급속하게 감소하였고, 스펙트럼도 매우 특이하였다.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된 두 편의 연구 논문에서는 이러한 수수께끼 같은 특성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고 있다. Sergio Campana의 연구 그룹에서는 중성자 별에 혜성이 충돌하면서 폭발 현상을 유발하였을 것으로 추정하였다. Christina Thone의 연구 그룹은 보다 전형적인 초신성 메커니즘을 제안하였다. 이 경우는 헬륨 별과 중성자 별이 서로 융합되면서 폭발 현상을 유발하게 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