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기후 변화에 대한 생물의 역할

CLAW 가설은 생물학적인 조절이 지구 기후에 영향을 준다고 보는 가설이다. CLAW 가설에서 제안되는 피드백 루프에서 구름 응축 핵(cloud condensation nuclei)과 구름 알베도(cloud albedo)는 디메틸 황화물 방출 매질을 통한 해양 식물성 플랑크톤에 의해서 조절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CLAW는 1987년 네이처에 관련 논문을 발표한 저자들인 Charlson, Lovelock, Andreae, 그리고 Warren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들어졌으며, 지난 20여 년 동안 관련된 메커니즘을 찾기 위한 연구들이 집중적으로 수행되어 왔다. Patricia Quinn과 Timothy Bates는 이 분야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CLAW에 의한 영향이 그렇게 강하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저자들은 유기 및 무기 물질에 의한 영향이 훨씬 더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