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별 형성에 대한 성간 자기장의 역할

먼지와 가스가 풍부하게 존재하는 성간 분자 구름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생각되는 은하계에서의 별 형성에 대해서 다양한 메커니즘이 제시되어 왔다. 일부 구름 형성 모델은 거대 스케일의 은하계 자기장이 개별적인 구름 단위에서는 별 형성과 전혀 관련성이 없다고 봤지만, 또 다른 모델에서는 이러한 은하계 자기장이 개별적인 성간 구름의 방향성을 정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추정하였다. Hua-bai Li와 Thomas Henning은 마우나 케아의 서브밀리미터 어레이(Submillimeter Array)를 이용하여 광학적 나선형 암(optical spiral arm)을 가지고 있는 우리 은하계에 가장 인접한 삼각형 자리에 있는 M33 은하계에서 자기장을 관측하였다. 저자들은 6개의 거대 분자 구름 복합체를 발견하였으며, 이들이 모두 나선형 암과 정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M33 은하계가 거대규모에서 은하계 분자 구름을 잡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