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혼합된 냄새 성분에 대한 신경 회로 필터 기능

제브라피쉬 및 다른 종의 후각 망울(olfactory bulb)에 존재하고 있는 뉴런들은 진동하거나 진동하지 않는 화학 성분을 모두 가지고 있는 복잡한 냄새에 반응하지만, 이와 같이 서로 다른 성분의 기능적인 중요성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었다. Rainer Friedrich와 공동연구원들은 옵토제네틱 자극(optogenetic stimulation)을 이용하여, 후각 대뇌피질에 해당하는 제브라피쉬의 신경 종뇌(dorsal telencephalon, Dp)의 뒤쪽 부위에서의 진동 망울(oscillatory bulb)의 활성을 직접 측정하는 연구 방법을 개발하였다. Dp의 뉴런들은 동기화된 진동 활동(synchronized oscillatory activity)에 둔감하지만, 안정된 상태의 활동에는 반응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Dp 뉴런의 필터와 같은 생물물리학적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필터링을 통해서 개별적인 인자의 신경 코드를 추출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