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급성 골수성 백혈병 클론화 암세포의 전체 지놈 분석

Nature 481, 7382

급성 골수성 백혈병(Acute Myeloid Leukemia, AML) 환자 대부분은 병의 차도가 있지만, 단기간에 사망하거나, 치료가 되지 않는 상태로 악화된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 환자 8명을 대상으로 병이 악화되기 전후의 전체 지놈 염기서열 분석을 통하여 암세포가 진화하는 2가지 주요한 패턴이 밝혀지게 되었다. 모든 환자에서 발견된 클론은 화학 요법에서 살아남았으며, 하나의 클론화 패턴은 새로운 돌연변이가 나타나며, 악화 시에 증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 다른 경우에서, 원래 암덩어리에서 살아남은 서브-클론이 증식하였으며, 이를 위해서 새로운 돌연변이가 필요한 것으로 밝혀졌다. 악화 특이적인 돌연변이와 1차적인 돌연변이에 대한 비교를 통해서, 염기전환의 증가가 세포 독성 화학요법에 의한 DNA 손상에 관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급성 골수성 백혈병 환자 개인의 지놈에는 원래 클론과 서브 클론을 모두 사멸시키는 것이 증요하다는 사실을 밝힐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