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양자 다중체 시스템에서의 속도 전송 상관관계

Nature 481, 7382

상대적 양자장 이론(relativistic quantum field theory)에서 정보 처리는 빛의 속도에 의해서 결정된다. 비-상대적인 경우는 이러한 제한이 존재하지 않지만, 실질적인 물리 시스템에서 짧은 범위의 상호작용에서는 정보 처리 속도에 약간의 제한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대 속도의 존재는 몇 개의 상호작용하고 있는 시스템에서 이론적으로 존재할 것으로 제시되었지만, 실험적으로 증명된 적은 없었다. Cheneau 등은 매우 미미한 속도 전송 상관관계를 광학 격자 내의 초저온 원자 시스템에서 검출하는데 성공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닫혀진 양자 시스템이 평형 상태와는 매우 다르다는 사실을 보여주었으며, 빠른 속도의 양자 컴퓨터를 위해 효과적인 양자 채널을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