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신경전달물질 나트륨 수송 LeuT 채널의 X-선 구조 분석

중추신경계에서의 화학적 신경전달은 시냅스로부터 주변 신경 세포 및 신경교세포로 신경전달물질이 재흡수 되면서 중단되게 된다. 화학적 신경전달물질은 신경전달물질 나트륨 공동수송물질(neurotransmitter sodium symporter, NSS)에 의해서 시냅스 간격(synaptic cleft)로부터 제거된다. 최근 NSS의 동질체인 세균의 LeuT 단백질의 열리거나 닫혀진 상태에 대한 X-선 결정 구조가 밝혀지게 되었다. 바깥쪽으로 열려진 상태의 구조는 기질의 결합이 세포 외부 게이트가 닫히도록 유도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내부로 열려진 상태로의 구조 변화를 위해서는 거대한 규모의 구조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이와 같은 새로운 연구 결과들을 통해서 신경전달물질 나트륨 공동수송물질의 작용 메커니즘을 밝히고, 이를 통해서 마약 중독에 대한 치료법이 개발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