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탄소-산소 백색왜성의 폭발에 의해 생성된 초신성 SN2011fe

Nature 480, 7377

핀휠 은하계에 위치하고 있는 초신성 2011 fe는 2011년 8월 24일에 발견되었으며, 지난 몇 년 동안 관측된 초신성 중에서 가장 밝은 제 4형 초신성에 속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 4형 초신성은 쌍성계에서 강착 하던 백색 왜성이 열핵 폭발을 일으키면서 생성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지만, 그 파트너 별의 정확한 특징과 물리적인 특성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었다. 최근 발표된 두 편의 연구 논문에서는 SN 2011 fe에 대한 관측을 통해서 수수께끼인 동반 별이 될 수 있는 범위를 좁히는데 성공하였다. Nugent 등은 제 4형 초신성에서 관측된 초기 데이터를 공개하였다. 저자들은 폭발한 별이 탄소-산소형 백색 왜성(carbon-oxygen white dwarf)일 가능성이 있으며, 초기 쇼크가 없었기 때문에, 동반 별은 주계열성 별인 것으로 추정하였다. Li 등은 허블 우주망원경을 통해서 얻어진 데이터를 분석하여 폭발 전에 어떠한 천체도 관측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주장하였다. 저자들은 밝은 적색 거성과 폭발성이 강한 헬륨별도 동반 별 후보에서 제외시켰다.